Science & Policy Advanced Research Course

입학문의 및 학습안내 02-880-6251
자연과학대학

학장인사말

기초 과학의 연구와 교육을 선도하는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사회 각 분야의 지도층 인사들과 과학기술에 관한 지식을 공유하고, 우리나라의 과학, 기술혁신, 산업, 그리고 사회를 아우르는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2002년부터 과학기술산업융합최고전략과정(SPARC)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
과학과 기술혁신이 뉴비즈니스와 신산업을 만들어냅니다. 이 과정에서 과학기술은 시장, 사회 그리고 시민과 상호작용하고, 이를 통해 새로운 질서가 등장합니다. 이것은 우리 사회의 지도층 인사들이 반드시 이해해야 할 메커니즘입니다. 또한 과학기술과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융합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. 이에 따라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과학기술이 만드는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 보는 최고전략과정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.

본 SPARC 과정은 국내외적으로 드문, 과학을 중심으로 미래의 기술, 산업 그리고 사회를 조망해 보는 융합 지향 최고전략과정으로 국가 경쟁력 증강과 국민의 풍요로운 삶을 인도할 지도자들을 배출해 낼 것으로 확신합니다. 본 과정은 과학과 과학정책 분야는 물론 글로벌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적 소양과 리더십을 다루는 강좌를 포함하고 있으며, 각 분야의 최고 권위자를 강사로 모시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 또한 여기에 연구현장 방문과 논문 발표회, 그리고 네트워킹을 증진하는 특별 프로그램들을 추가해 생동감 넘치는 참여형 최고위과정을 표방합니다.

TOP